3. 변액보험 종류
변액연금보험
변액연금은 변액 상품 중에서 연금의 지급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공시이율연금에 비해서 연금보험료의 일정부분이 펀드에 투자되어져서 연금지급액의 인플레이션 헷지의 기능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주식이나
채권에 자금을 분산 투자하여 수익에 따라 연금지급액을 달리하는 투자형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채권에 투입되는 비율은 40%~60% 범위내에서 의무적으로 투입을 하여야 하고, 주식의 비율을 바꿔 안정적, 혼합형, 공격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년 이상 유지 시 이자소득세에 대해서 비과세가 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에 굉장히 유리한 상품입니다. 변액연금보험은 반드시 은퇴 후에 연금을 수령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변액종신보험
변액종신보험은 일단 기본적으로 종신보험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출발 하는 게 좋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변액보험과 종신보험이 합쳐진 퓨전형 상품으로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 채권 등과 같은 곳에 분산투자하고 펀드의 수익률에 따라서
사망보험금과 해약환급금이 변동되어지는 상품입니다.
변액종신보험에서 유의할 점은 변액
종신은 대부분의 상품이 일정기간 이후에 연금으로 전환이 가능하나 연금 전환 시에는 사망보험금의 보장이 사라지므로 이점을 유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기존의 전통적인 종신보험과 다른 점은 수익률에 따라 사망보험금이 변동되며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고 투자의 모든 책임이 고객에게 있다는 점입니다.
변액유니버셜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은 은행의 저축, 중도인출기능과 증권사의 투자기능, 보험사의 보장기능을 합친 퓨전형 금융상품입니다.
대부분의 보험이 보험금을 낼 수 없으면 해지를 해야 되는 반면에 유니버셜보험은 가입 후 일정기간 경과 후에는 납입을 중지 시킬 수도 있으며, 매달 마다 추가로
보험금을 넣을 수도 있고, 운영자금 필요 시 적립금에서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즉, 계약을 해지할 필요 없이 납입중지, 추가납입, 중도인출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자산의 유동적 운용이 가능합니다.
은행의 수시입출금식 통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보험금 납입 중지 전에 의무납입기간이 있으므로 유념하셔야 하고, 또한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납입중지기간에도 사업비가 차감되니 이 또한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변액유니버셜보험은 가급적이면 10년 이상 장기저축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신연금수령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변액연금이 납입기간도 정해져 있고, 종신연금 수령 시 가입 당시 경험생명표를 적용해서 조금 더 적합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